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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 코트 운영에 대한 의견 제안

안녕하세요.

간담회 개최 공지를 보고 참여하지 못해 아쉬운 마음에 이렇게 자유게시판에 의견을 남깁니다.

먼저, 간담회 공지가 너무 늦게 올라온 것은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공지를 확인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기간도 충분하지 않아 일정을 맞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담회에는 고정 클럽 회원들이 주로 참석할 것 같다는 걱정이 듭니다.

이제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 고정 코트 운영에 대한 의문
공지에서도 언급하셨듯이, 해당 시설은 공공시설입니다. 공공시설은 주민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으로, 누구나 공평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현재 특정 클럽이 고정으로 코트를 할당받아 사용한다면 공공시설의 목적을 잃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현 고정 클럽 운영에 반대합니다.

고정 클럽 측에서는 클럽에 가입해서 이용하면 된다는 의견이 많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만약 고정 클럽이 조건 없이 안양 시민 누구나 강퇴없이 가입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반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구력 차이, 정원 초과 등 여러 조건이 있습니다. 물론 10년차 경력의 분들이 1년도 안 된 사람들과 테니스를 계속 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가입한다고 해도 구력이 낮은 사람은 구력 차이로 인해 눈총을 받거나 죄송한 마음으로 클럽에 있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공시설의 목적에 어긋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한 클럽이 계속 고정으로 사용하는 운영 방식에 반대합니다.

운영 방법에 대한 제안

고정 클럽이 꼭 필요하다면, 1년 주기로 클럽을 순환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조건으로는 1년 이상 된 클럽이어야 하며, 안양테니스협회 아이디로 3개 외 클럽 탈퇴 후 재가입은 3년 주기로 하는 등, 계속되는 클럽 생성과 삭제를 막기 위한 적절한 조건을 설정해 공정한 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예약 시스템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공정한 예약 시스템은 다른 지역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악구는 매번 추첨으로 진행하고, 과천은 보안 문자를 입력하며, 주간 예약 횟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안양도시공사도 한 달간 총 3시간으로 예약 시간을 제한해 최대한 많은 인원이 공평하게 예약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분별한 아이디 생성을 막기 위해 주민 인증을 오프라인으로 하고 있으며, 1년마다 오프라인으로 재인증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예약 시스템을 변경하면 서로 다툼 없이 보다 공정한 예약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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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554
전체댓글수 2
고정 클럽 제도 폐지 찬성합니다. 저녁 7~10시는 고정클럽이 없더라도 안양시 주민들이 가장 사용하길 원하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을 일부 고정 클럽에서 고정적으로 사용하는것이 불공정하다 생각합니다. 고정 클럽 제도를 폐지하고 매크로를 사용한 예약의 경우 과천시와 같이 예약을 할 때 문자 메시지로 본인인증을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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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이번 간담회는 아마도 고정클럽 멤버들 위주로 참석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이 부분이 안양시 테니스 동호인 대부분의 의견을 수렴하지 못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이번 간담회에서 너무 고정클럽 문제에만 치우쳐서 진행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고정클럽 문제가 현재 협회의 가장 큰 문제이긴 하나, 고정클럽과 개인회원 간의 의견을 조율되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안앵시청에서 협회와의 위탁 재계약 조건으로 고정클럽 문제의 조정을 조건으로 하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고정클럽의 문제는 안양시만의 문제가 아니고, 수도권 대부분 지역의 문제이나, 현실적인 인프라의 문제로 인하여 수도권 많은 지역에서 고정클럽 제도를 폐지해였고, 폐지 계획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양시 코트 운영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 보자면.
1. 고정클럽
(1) 고정클럽 제도 전면 폐지
테니스 인구 증가로 인한 코트 부족 현상으로 과거 코트를 고정적으로 사용하던 관행은 수도권 대부분 지역에서 폐지하고 있음.
1) 고정클럽 폐지로 인한 문제점
전면 인터넷 예약제로 전환시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분들의 사용 제한 가능성. 이부분은 논의를 통해 평일 낮에 코트를 이용하는 시니어 모임등에 한해서 코트 사전 예약 (일반 예약 기간 이전에 예약 가능한 권한 부여) 등으로 해결 가능
(2) 고정클럽 제도 변경
1) 1인당 고정클럽 가입 가능 모임 1개 모임으로 제한
2) 1개 고정클럽이 사용 가능한 코트수와 사용 시간 제한
1개 고정클럽이 주 1회, 3시간, 2개 코트 이상 사용 제한, 이로써. 더 많은 클럽들이 고정클럽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안
3) 고정클럽 코트 사용 시간 조정
현재 4개 코트는 고정클롭 사용, 1개 코트 일반 예약의 코트 비율을 조정
4) 고정클럽 추첨제 도입
현재는 한번 고정클럽 혜택을 누리고 있는 클럽은 무기한으로 혜택을 누리고, 신규 클럽은 고정클럽 혜택을 누릴 수 없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해당 테니스장마다 고정클럽 등록을 원하는 클럽을 신청 받아 같은 요일, 같은 시간대에 중복되어서 고정클럽을 원하는 클럽끼리 추첨을 통해 1달 단위, 또는 분기별로 사용 하도록 하는 방안.
이 경우 타 지역의 예를 보면 추첨에 유리하기 위해 한개 클럽을 여러개로 나누는 클럽들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듯합니다.

2. 코트 예약문제
현재 서울시 및 경기도 대부분 지방의 코트 예약은 해당 자방자치단체민들을 우선으로 진행하고, 몇일 이후에 타 지역민들의 예약을 가능하게 하는경우 (이경우 타 지역민들에게는 코트 사용료 할증 하는경우가 많음)
또는 아예 해당 지자체민만을 코트 예약 가능 권한 부여하는곳들이 많습니다.
현재 안양시의 경우 시민,재직자,사업자의 코트 예역 권한 부여로 인하여
평일 낮시간대에도 빈 코트를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과거와 달리 평일 시간대에도 코트예약이 어려운 실정에서는 안양시민에 한해서만 코트 예약 권한을 우선 부여하고, 재직자 및 사업자의 경우 추후 예약 권한을 부여하는 방안을 교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매크로 예약
다들 알면서도 조용히 넘어갔던 부분입니다.
최근 1,2년 사이 안양시 코트뿐 아니라, 수도권 코트 예약의 가장 큰문제는 매크로를 이용한 예약입니다.
이 부분은 현실적으로 시스템상으로 막는것이 거의 어려운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단체들에서도 시스템적으로 차단 방법들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나, 매크로 사용자들은 지속적은 업데이트로 차단방법을 무력화 시키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스템적으로 차단이 어려우면, 사후 비정상적인 예약들을 매일 확인하여 조치를 해주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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